일본이수출규제와화이트리스트제외한뒤에도경제도발로인해시작된 불매운동지금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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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수출규제와화이트리스트제외한뒤에도경제도발로인해시작된 불매운동지금상황

by ghkniii 2019.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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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는에일은정리하고넘어가죠
7월 3일, 클리앙에서 ‘indy’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김용길은 ‘NO, BOYCOTT JAPAN’이라는 로고를 만들어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여 배포하였다.이 로고는 메시지를 간명하게 전달하는 점이 인터넷 상에서 큰 인기를 끌며 다양하게 패러디되었고, 이후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서 사용되는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같은 날, 보배드림 자유게시판에 '일본 제품 불매 목록' 사이트를 만들었다는 게시글이 등장하였으며, 이 사이트에는 현재까지 목록이 갱신되고 있다.
7월 4일, 약 9만 명의 회원을 가진 경기도 지역 농민단체들은 일본의 반도체 소재의 한국 측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비판하면서, 일본 제품 불매 및 관광거부 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5] 그리고 한일군사정보협정은 대한민국의 군사정보 및 중국, 북한, 러시아의 군사적 행동을 일본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파기를 원하는 국민들도 있다.[출처 필요]
7월 8일, 서경덕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부정하는 아파호텔(APA 호텔) 이용 불매 등 역사 왜곡 기업들에 대한 불매 운동을 호소하였다.[6]
7월 11일에는 일본 제품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국가의 제품의 목록을 알려주는 노노재팬이라는 웹 사이트가 생겨났다.[7] 7월 17일에는 회원 수가 133만 명에 달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일본 여행 커뮤니티인 ‘네일동 일본여행친구’가 불매 운동에 동참하면서 카페를 잠정 폐쇄하였다.[8]
일본의 의류 업체인 유니클로는 이 불매 운동의 핵심 타깃이 되고 있다. 7월 11일 유니클로의 지분 100%를 소유한 패스트 리테일링(주)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오카자키 다케시가 “불매 운동의 영향은 오래 가지 않을 것이다.”라고 발언한 이후 일부 누리꾼과 소비자들의 여론이 격화되었고, 7월 16일 유니클로의 대한민국 지사인 에프알엘코리아(주)가 몇 언론을 통하여 해명과 사과를 내놓았으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었으며, 7월 22일이 되어서야 일본 본사 사장 야나이 다다시의 의중이 반영된 사과문이 정식으로 게시되었기 때문이다.[9]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 등 680여 곳의 시민단체로 이루어진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불매 운동에 동참하고 일본을 규탄하는 ‘아베 규탄 촛불 문화제’를 7월 20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열고 있다.[10] 7월 20일, 첫 번째 문화제인 ‘경제보복 아베 규탄 촛불집회’가 서울특별시 종로구의 옛 주한 일본 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부근에서 참가자 1천여 명의 규모로 진행되었다.[11] 7월 27일, 서울특별시 광화문광장에서 5천여 명의 규모로 두 번째 문화제가 열렸다.[12] 8월 3일, 주최 측 추산 1만 5천여 명의 규모로 옛 일본 대사관 앞에서 ‘아베 규탄 3차 촛불 문화제’가 진행되었다.[13]
7월 2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소속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 노동자들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등 소속 택배 노동자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의한 국민적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하겠다며, 각각 매장 내 일본 제품 안내와 유니클로 제품 배달을 중단할 것을 결의하였다.[14]
시민들은 소상공인 가운데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대한민국에 있는 일식당에 아예 가지 않기보다는 대한민국산 술을 마시고, 소상공인들은 일본산 재료를 대한민국산으로 교체하기도 한다.[15] 또한 일상어로 흔하게 사용하던 일본어투 낱말을 순화하여 사용하는가 하면, SNS 계정 이름에 일본어가 들어간 유명인들은 계정명을 변경하기도 하였다.[16] 이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이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무엇이 건강한 불매운동일지 고민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라며 “소상공인 피해·폭력 운동 등을 최소화하면서 불매 운동의 애초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일본이수출 규제와화이트리스트제외한뒤에도 경제 도발로 시작된 불매 운동이 어느덧 50일이 넘어 두 달이 되어가면서 일본 불매는 국민의 80% 가까이 참여했고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화이트리스트에제외를철회는
일본아직한다의사는없는것같네요
일본아직도사과할러는태도는없는
것같습니다.
볼매운동확산이더될것같습니다.
일본정부의 경제 보복으로인해서일본 제품 불매와 여행 자제 운동이 연일 계속되고있는상황 당진지역 이·통장들이 3일 일본의 부당한 보복 행위에 대한 규탄문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3일 당진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지역 이·통장 등 모두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국이통장연합회 충청남도지부 당진시지회(지회장 성낙근) 주관으로 제15회 당진시 이·통장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김한조 석문면 협의회장은 200여 명의 이·통장들을 대표해 일본 정부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와 수출규제에 따른 무역전쟁 도발을 강력히규탄하는 글을 낭독했다. 
결의문에는 일본정부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더불어 △아베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 즉각 철회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사항 이행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를 촉구하고 이·통장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보이콧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내용이담격있다고합니다.
한편 3일 열린 제15회 한마음 체육대회에서는 일본 정부에 대한 결의문 발표 외에도 체육대회와 노래자랑, 축하공연 등 행정의 일선에서 시민 봉사에 앞장서 오고 있는 이·통장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이·통장 간 우의를 다지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졌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시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합덕읍 하흑리 문희양 이장이 당진시장 표창을 받은 것을 비롯해 모두 48명의 이·통장들이 유공자 표창을 받기도 했다. 
또한 이후 진행된 체육대회에서는 읍·면·동 대항 볼링축구와 운동화 멀리 던지기, 제기차기 등 이색경기가 펼쳐졌으며, 최고의 가수를 뽑는 노래자랑도 열려 분위기가이였습니다.
성낙근 지회장은 일본 정부의 부당한 무역 보복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면서 당진지역 14개 읍·면·동 278명의 이·통장부터 위기 극복에 앞장설 것"이라며 "오늘 행사를 통해 이·통장 모두가 재충전하고 화합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행정의 일선에서 주민의 대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말을했습니다. 
그동안 식품과 의류,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본산 제품 판매가 감소했고, 일본행여행객들의발길도 끊겼죠
불매운동은 이제 일상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특히 지난달 통계는 불매운동의 정점이 아직 멀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달 우리나라와 일본을 오간 여행객들이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한국항공협회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8월 한 달 동안 한일 항공 노선을 이용한 승객수는 모두 147만 8300여 명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2%, 42만 명이나 감소했습니다.
국내 여행사들도 일본
여행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말을했습니다.
[여행사 관계자는: 여행 업계는 8월 성수기에 여행 수요가 가장 많은 편인데요. 일본 같은 경우에는 전년 대비 77% 감소하는 등 수요가 전년 대비 많이 감소한 상황입니다.말을했습니다
일본관광사업에도피해보고있는
상황이라고합니다
앞프로도계속피해는지속될것같습니다
일본이한국을화이트리스트제외
를한뒤로
볼화수소도국산작업을하고있고
우리나라도일본에대의존을줄이고
기술을더발전해서
일본없시도우리나라도
성장을할수있다모습을
보였줘습면
좋겠습니다.
여행지 순위도 바뀌었습니다.

최근까지 1위 자리를 지키던 일본이 3위로 떨어졌습니다
동남아가 1위, 중국이 2위로
올라갑습니다.
국내 수입 맥주시장에서는
볼매운동영향으로일본맥주의
판매감속증가하고있습니다.

8월 일본맥주 수입액은 22만 3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무려 97%나 감소했습니다.
최근 10여 년간 맥주 수입액 1위 자리를 지켰던 일본 맥주는 지난 7월 3위로 떨어지더니결국 13위까지밀려났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한 편의점의 일본 맥주 판매량도 90% 가까이감속했습니다.
판매 성수기인 8월, 전체 맥주 판매량이 3% 가량 증가한 사이, 일본 맥주만많이
감속를한것니다.판매양이

여행과 맥주뿐만 아니라 의류와 화장품 등, 업계 전반에 걸친 일본 제품 판매량 감소계속이어지고있습니다.

유니클로매장은8곳이문을닫아습니다.
DHC한국쿨마도
볼매운동계속될것같습니니다.
앞프로의상황을지켜봐야할것같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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