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간담회일부내용공개
최근에 메이플스토리 감담회를했습니다.
많이내용있는관계로맺개만글을작정합니다.
우선 어 업데이트 릴리즈 공채에서 저희가 어 빠져있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였는데요.
앞서 뭐 해주셨던 거죠. 누락이 되거나 하는 부분들이 있거나 아니면 저희가 수정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사이드 리팩트가 발생해서
그리고 과거에는 저희가 이렇게 뒤늦게 이제 수정성을 발견하더라도 업데이트 릴리제들도 고치거나 하진 않았었는데 지금 최근에는 이렇게 뒤늦게 수정됐다고 발견되더라도
늦었지만 계속 업데이트 리비제를 붉은색으로 계속 갱신을 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저희가 변경한 것에 대해서 고객분들에게 동일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혹시 이 정보의 불균형이 관련된 또 다른 내용이 있으면 논의사항이 있으시면 지금 말씀해 주시고요.
[테스월드테스터관련]
화면에 보시는 바와 같이 테스트가 있었던 부분이 본 서버에 그대로 넘어오는 일이 많았습니다 특히 저 이야기 중 상당수가 테스트서버에서 발견이 되어 버그 리포트가 들어간 사례입니다 사소한 문제부터 큰 문제까지 지속적으로 벌어지지 않고 본섭으로 넘어오고 있는데요 운영 진측에서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니까 저희도 이제 충분히 문제에 대해서 인지하고 인증식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국 테스트 기간 때문인가 아니면 테스트서버의 시스템 때문인가라는 질문을 주셨는데요 결국 둘 다 여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보통 일주일 정도의 테스트를 하고 정시 석으로 넘어가고 있고요 뭐 신규 직업이나 조금 큰 업데이트에 같은 경우에는 막 삼주에서 오주 정도의 테스트 기간은 잡고 있습니다 제가 평상시에도 조금 더 테스트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주가 아니라 이주나 사 주식의 테스트 기간을 잡을 수 있도록 해체주기를 조금 더 변경을 패치에 적용하지 않고 다음 패치까지 넘기면서 조금 더 그 테스터월드 목적에 맞게 정식 월드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저희가 더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추가옵션
- 추가옵션 전승방식 검토 -> 아이템을 사용하여 합성이나 전승하는 형태
- 환불 수급처 확대 및 필드드랍 -> 7월 예정
2. 어빌리티
- 어빌리티 확률 공개 -> 4월 예정
- 어빌리티 난이도 완화 이후 카오스 서큘 공급량 늘릴 예정
3. 잠재옵션
- 보보보, 드드드는 미안하다(?)
- 모든 스킬레벨 증가 등 쓸모없는 잠재나 소울 옵션 제거 검토 중
- 유료 큐브 외 게임 내 큐브(장큐, 명큐 등)도 확률 공개 예정
4. 기타
- 시드 개편하면서 시드링 확률 등 공개 검토
- 위소울 이벤트 때 소울 확률도 공개 예정
- 천장 도입 검토(큐브 등 확률형 강화 방식에서)
- 변동 확률은 없음
- 보스 드랍 확률 공개보다는 현재보다 긍정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실시간 모니터링 검토
- 확률 시스템에 대한 로직도 최대한 공개 예정
1. 재투자 문제
- 메이플 국내매출? -> 기업 내부기밀로 공개불가
- 개발인력은 180명
2. 컨텐츠
- 컨텐츠 퀄리티와 양을 높이고 늘릴 수 있도록 노력
- 사냥을 좀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스토리, 대사, 연출 퀄리티 관리 및 보완 예정
- 스토리 전담 인력은 따로 없고 컨텐츠 담당 부서에서 담당
- 게임 내 스토리 수정하는 것도 검토(ex. 뭐이악)
- 게임 외적으로 스토리를 보완하는 방안 검토 중(영상, 소설 등)
- 이벤트 보상의 경우, 축소보다는 유저간 과도한 격차를 줄이려고 한 것
(ex. 모든 서버를 돌면서 몬라젬 파밍하는 유저 vs 일반적인 유저)
- 접근성 문제는 빠르게 패치 준비 중
(ex. 윌 파란방 vs 보라방, 보스 사운드 효과 등)
3. 고객센터
- 메이플 전담 서비스 인원은 60명
- 내부 프로세스 개선 예정
- 추가옵션 및 환불에 대한 문의는 자세한 현황 파악 및 공지를 우선하여 답변 지연
- 서비스 인원에 대한 교육 및 점검은 하고 있으나 부족한 점이 있었음
(잘못된 답변이나 상담원 간 다른 답변)
- 넥슨 프라임 제도는 '게임에 영향을 주지않는 것'이 중요한 원칙이고, 혜택 개선은 건의 예정
- 프라임은 프로세스는 같으나 전담 상담사를 통한 속도 차이가 있음
- 고객센터 문의나 건의 내용은 시스템을 통해 개발팀에도 공유가 되나 누락될 수 있음
- 토론게시판 개편 -> 6월 예정
4. 테스트서버
- 테스트 서버 기간을 늘리고, 안정성 확보 안될 경우 지연 적용 예정
- 64비트 클라이언트는 9월까지 적용이 지연될 수도 있음(!)
- 서버는 이미 64비트 적용되어 있음
- 서버-클라이언트 통신 문제는 별도로 고민 중
(ex. 루시드 폭탄, 무릉도장 젠 등)
- 계속 해결 안되는 보스 패턴 문제는 패턴 자체를 새로 만드는 것도 고려중
- 업데이트 로드맵은 간담회를 기점으로 새롭게 짜여질 예정
- 업데이트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좀더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할 예정
- 잠수함 패치가 없도록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예정
5. 기타
- 게임 내 불명확한 표현에 대해서 개선 및 표기 -> 5월 중
(ex. 만병통치약 대상 상태이상, 손재주를 통한 성공확률 증가 등)
- 툴팁과 다르게 적용되는 스킬 등은 오류로 다음 패치때 수정 예정 -> 누락 혹은 어색해서 적용 안함(?)
(ex. 미하일 로얄가드 스킬 사용시 오라웨폰 미적용)
내용이긴관계로3부는따로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