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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1일 시위이유 발생한 사건의 조사 결과

ghkniii 2025. 4. 2.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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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브시스터즈 대표이사 조길현입니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을 사랑해주시는 유저분들께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에서 진행된 마법사탕 축복 개편으로 8년 넘게 게임을 사랑해주신 유저분들께 실망과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업데이트 이후 전해주신 다양한 피드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팀이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해 왔지만, 그 과정에서 조치가 미흡하고 소통 또한 부족했습니다. 보다 빠르게 시스템을 개선하고 상황을 공유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여러 커뮤니티 채널을 통해 여러분이 전달해 주시는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고, 회사에 직접 찾아와주신 유저분들과 긴 시간 소통하며 소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팀에서는 수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대한 발생한 문제들과 우려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마법사탕 관련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 운영과 소통이 부족하고 늦어져 추운 날씨에 시위가 진행되고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저분께서 말씀하신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 면밀히 조사할 계획입니다.

마법사탕 축복 시스템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해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팀과 많은 논의를 거쳤고, 2월 28일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이후로도 유저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와 소통 등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에 꾸준한 사랑과 애정을 보내주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와 개발진은 여러분들의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진심으로 소통하고, 더욱 즐거운 콘텐츠로 여러분들에게 행복한 추억과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선 업데이트 요약]
이번 조치로 수정되는 부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정사항들을 간단히 요약했습니다.
각 조치의 상세 내용은 아래 [개선 업데이트 상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마법사탕 축복 슬롯 2칸 → 1칸 축소
2. 마법사탕 축복 점수 현재의 1/3 수준으로 일괄 조정
3. 유과맛 쿠키의 반짝축복 삭제
4. 축복 최대 수치 달성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낮춰 줄 수 있는 <축복 확정 강화> 기능 추가
5. 마법사탕 축복 티켓 획득처 확대
6. 기존 축복 추가슬롯 구매 유저들에게 크리스탈 보상 지급
7. 축복 3+1 이벤트 정기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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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추가, 2월 14일 21:00)
8. 고객 문의를 통한 마법사탕 축복 초기화 신청 및 재화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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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업데이트 상세]
1. 마법사탕 축복 슬롯 2칸 → 1칸 축소

- 한 번에 장착할 수 있는 축복이 1개로 축소됩니다.
- 보유하고 있던 축복을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은 유지됩니다.

2. 축복 점수 현재의 1/3으로 일괄 조정

- 모든 축복 점수가 일괄적으로 현재의 1/3수준으로 줄어듭니다.
- 예시) 레전더리 등급 장애물 파괴 축복
- 기존 : 28,500~30,000점
- 조정 : 9,500~10,000점
-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축복의 점수들도 같은 비율로 조정됩니다.
- 이로인해 기존의 최고 기록을 갱신할 수 없는 트로피 경기 최고 기록은 2월 28일 업데이트 시점에 초기화됩니다.

3. 유과맛 쿠키의 반짝축복 삭제

- 유과맛 쿠키의 반짝축복이 삭제됩니다.
- 기존에 보유중이던 유과맛 쿠키의 반짝축복은 유과맛 쿠키의 새로운 일반 축복으로 변경됩니다.

4. 마법사탕 축복 확정 강화
- 원하는 레전더리 등급 축복의 효과 수치를 높이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 축복의 점수를 확정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 확정 강화는 최소 1점 이상, 최대 Max 수치 업그레이드가 보장됩니다.
- 확정 강화는 레전더리 등급 축복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5. 마법사탕 축복 티켓 획득처 확대
- 마법사탕 축복 티켓을 더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래 내용은 업데이트 이후 상시 적용됩니다.
1. 젬 교환소의 일반/고급 축복 티켓 최대 구매량이 매주 10장 → 15장으로 늘어납니다.
2. 길드 출석 빙고에서 받을 수 있는 보상 목록에 마법사탕 고급 축복 티켓이 추가됩니다.
3. 곰젤리 저금통에서 받을 수 있는 보상 목록에 마법사탕 고급 축복 티켓이 추가됩니다.
4. 마법사탕 곰뚜껑인형 선택 보상 목록에 마법사탕 고급 축복 티켓이 추가됩니다.

6. 기존 축복 슬롯 구매 유저들에게 1,000크리스탈 보상 지급
- 1월 25일 업데이트 이전에 마법사탕 축복 슬롯을 추가로 구매하신 분들께 슬롯 1칸 당 크리스탈 1,000개를 지급해드립니다.
- 보상은 2월 28일 업데이트 이후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 (앞선 예고공지로 안내되었던 보상과 같은 내용입니다)

7. 마법사탕 축복 3+1이벤트 정기 진행
- 새로운 쿠키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축복 3+1 이벤트가 항상 진행됩니다.
- 2월 28일 업데이트도 포함됩니다.

8.콘텐츠 진행 기간 변경
- 개선 업데이트의 적용에 따라 다음 콘텐츠들의 정산 일자를 2월 28일 09:00로 변경합니다.
- [챔피언스 리그] 밀랍맛 시즌 5 (진행중)
- [떼탈출: 주간 보상 모드 1] 심해도시 원더크랩 2주차 (진행 예정)
- [떼탈출: 주간 보상 모드 2] 디저트 파라다이스 2주차 (진행 예정)

(내용 추가, 2월 14일 21:00)
9. 마법사탕 축복 초기화 신청 및 재화 환급 안내
- 2월 28일 패치의 변화로 인해 기존에 시도했던 축복을 초기화하고 다시 진행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고객문의를 통해 마법사탕 축복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초기화 사전신청 가능 기간 : 2월 27일 23:59까지
- 초기화 사전신청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1. 신청한 계정에 대해서, 1월 25일 업데이트 이후부터 2월 28일 업데이트 직전까지 획득했던 모든 마법사탕 축복을 삭제
- 2. 1월 25일 업데이트 이후 부터, 2월 28일 업데이트 직전까지 축복을 시도하는 데 사용한 모든 재화 환급
- 일괄 적용이 불가한 내용이라 부득이하게 고객문의를 통해 처리드려야 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 고객문의 제목에 [마법사탕 축복 초기화 요청]말머리를 포함해주세요.

(2/17(월) 17:40 내용 추가)
- 문의 접수 양식의 MID 칸에 사용자 ID 정보를 필수로 입력해 주세요 (영문 5자 + 숫자 4자)
- 문의에 입력한 사용자 ID(MID)가 오기입된 경우 정보 조회가 불가능하여 처리가 어렵습니다.
- 게임 내 설정 > 유저 ID 우측의 복사 버튼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ID정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안내된 신청 기간 이후에 접수된 문의는 처리가 불가능하므로 기간 내에 접수해주세요.

이번 마법사탕 축복 업데이트와 후속 대응의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해 다시한번 사과드리며,
쿠키런:오븐브레이크에 보내주시는 많은 관심과 의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죄송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담아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2월 28일에 모든 유저분들께 아래와 같은 보상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2월 28일 업데이트 보상
- 크리스탈 2,000개, 마법사탕 고급 축복 티켓 20장, 1,000,000 코인


안녕하세요

데브시스터즈 감사팀 입니다.

데브시스터즈 감사팀 조직은 2024년 2월에 진행된 조직개편으로 설립된 조직으로 회사 내부에서 벌어지는 문제 행위들을 조사하여 조기에 발견하거나 예방하고 심각한 문제 행위가 발견될 경우 이에 대한 조치를 하여 회사의 조직적, 법적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2025년 2월 11일 데브시스터즈 본사 건물 앞에서 시위가 진행되던 날 시위 총대를 자처한 닉네임 ‘김카이’님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데브시스터즈 직원으로부터 욕설과 조롱을 들었다는 게시글을 올리셨고 이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면밀하게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정식 조사 착수는 2월 17일에 김카이 님의 대면 진술을 통해 사정청취를 하며 시작되었고 현재까지 약 2주 정도의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글에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욕설과 조롱의 상황 묘사가 적혀있었고, 욕설을 들은 ‘고3 지인’ 한 분 더 계셨다고 되어 있었으며, 욕설이 발생한 시간대가 적혀있었기 때문에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는 빠르게 사실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대면 진술에서는 욕설이 발생한 상황이나 욕설을 한 사람을 특정할 수 있을 정도의 구체적인 추가정보나 인상착의에 대한 증언이 부족하였고, 범위가 넓은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증언만 있었기 때문에 사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증거는 없었습니다.

이에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시위에 참여하신 시위대 분들 다수를 포함하여 여러 관련자 분들에게 진술을 요청드려 증거들을 수집하였고, 각 진술의 진위여부를 다른 관련자의 진술이나 확인 가능한 CCTV 등을 통해 크로스체크 하였습니다.

아래는 조사를 통해 파악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내용이 길지만 이번 사안의 무게가 무거운 만큼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내용이 조금 길어지더라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1. 김카이님의 커뮤니티 게시글에 일관되게 주장된 욕설 발생 시간은 2월 11일 “10시20분 부터 1시 사이” 이며 이 시간대에 대한 증언은 김카이님의 이후 대면 진술에서도 일관되었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를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집중적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2. 그리고 2월 11일 당일 12시 50분부터 다른 시위대들이 시위 현장에 합류하기 시작하여 시위현장에 여러 인원이 있게 되었고, 첫날 시위에 참여한 다른 시위대분들의 커뮤니티 게시글 및 대면 진술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12시 50분부터 현장에 합류하기 시작한 다른 시위대분들은 누군가가 욕설이나 조롱을 하는 것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진술 해주셨기 때문에 10시 20분 부터 12시 50분 사이를 핵심 시간대로 특정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이후의 시간대도 조사는 진행하였습니다.)

3. 당시 커뮤니티에 ‘김카이’님과 같이 욕설을 들었다고 게시글이 올라왔던 ‘고3 지인’ 당사자의 진술에 따르면, ‘고3 지인’은 시위 현장에 김카이님 보다 더 오랜 시간 머물렀지만 사실 누군가가 욕설을 하는 것을 보거나 듣지 못했고 '고3 지인'은 김카이님이 커뮤니티에 글을 써달라고 부탁하여 글을 작성했지만 본인이 처음 쓴 글은 현재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과는 달랐다고 진술하셨습니다. 그러나 김카이님이 해당 글에 욕설과 관련된 부분을 추가해서 김카이님의 계정으로 커뮤니티에 올렸다고 진술하셨습니다.

‘고3 지인’은 당시에 본인이 욕설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시위 총대인 김카이님이 너무 확고하게 주장을 하고 있어서, 시위에 문제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당사에서 간담회가 진행된 시점인 2/12 까지 ‘욕설을 들은 것은 맞다’는 취지로 이야기하며 동조하고 있었다고 진술하셨습니다.

(김카이님은 위 ‘고3 지인’의 커뮤니티 글 작성 경위에 대한 진술과 관련하여 동의하고 있지 않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4. 또한 시위 현장에 가장 오래 있었던 ‘고3 지인’의 진술 및 기타 증거에 따르면 시위현장에 화환 설치가 완료된 시간은 10시 10분경 이었고 이 시점에는 김카이님이 현장을 떠나서 없었으며 시위현장에는 ‘고3 지인’과 다른 시위대 한 분이 같이 있었습니다.

‘고3 지인’은 위 다른 시위대 1인과 함께 2명이서 오전 11시 까지 시위장소를 지키고 있다가 식사를 하러 이동하였고, 이때 김카이님을 다시 만나 식당에서 같이 식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3 지인'은 12시 25분경 김카이님과 시위 현장에 잠시 들렸다가 필요한 물품들을 사러 현장을 떠났고, 이 때 김카이님도 현장을 떠났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3 지인'과 김카이님이 다시 시위 현장으로 돌아온 시간은 12시 46분 이후 였습니다.

따라서 핵심 시간대인 10시 20분~12시 50분 사이에 김카이님이 ‘고3 지인’과 함께 시위 현장에 있었던 시간은 다 합쳐도 약 5분 정도의 시간밖에 되지 않았고, 이 진술은 CCTV와 다른 사람들의 진술을 통해 사실로 확인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3 지인’은 해당 시간동안 누군가가 욕설을 하는 것은 경험하지 못했다고 진술해주셨습니다.

5. 또한, ‘고3 지인’의 진술 및 CCTV 확인 결과, ‘고3 지인’과 김카이님이 현장에 계셨던 위 시간 동안, 현장의 시위대분들에게 다가가 직접 말을 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하거나 시도했던 사람들도 없었습니다.

6. 김카이님의 진술 중에는, 김카이님이 촬영하지 말라고 제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촬영을 계속한 직원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시 함께 있었던 ‘고3 지인’의 진술과 기타 증거들을 확인한 결과, 김카이님과 ‘고3 지인’이 함께 반응한 신원불명의 남성은 있었지만, 이 남성과 김카이님, ‘고3 지인’ 간에 대화나 제지 등 상호작용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이 남성의 행동에 잠시 반응을 보인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남성도 계속해서 촬영을 하는 수준의 행동을 하진 않았고 걸음을 멈추지 않고 빠르게 시위현장을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해당 남성에 대한 조사 결과 이 남성은 당사 직원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7. ‘고3 지인’을 포함하여 당일 시위에 참여했던 다른 시위대 분들의 진술에서도, 지나가는 행인들이 화환 사진을 찍거나 수근거리는 경우들은 있었지만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시위대에게 다가와서 욕설을 하거나 조롱을 하는 상황은 핵심 시간대 뿐만 아니라 다른 시간에도 경험하지 못했다는 것이 공통되었습니다.

8. 추가적으로 김카이님의 진술에서, 욕설을 한 사람들이 데브시스터즈 직원이라고 생각하신 이유가 욕설한 사람들이 주황색 사원증을 목에 걸고 있었다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도 면밀히 조사를 해보았지만, 이를 통해서도 데브시스터즈 직원이 욕설을 했다고 볼 수 있는 정황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9. 참고로 데브시스터즈는 사원증을 목에 패용하는게 의무가 아니며 사무실 출입은 지문이나 모바일로도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원분들이 사원증 패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출입카드를 편의상 목에 걸고 다니는 분들이 있는 것이지만, 당시 커뮤니티 게시글에서 ‘사원증’ 이라는 용어로 언급되었기 때문에 용어를 맞춰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사원증의 디자인도 개인의 자유라 조직별로 개별 사원증을 제작하기도 하고 개인이 기성품을 구매해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주황색이 아닌 다양한 색상의 사원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사 신규입사자에게 기본 지급되는 사원증은 ‘흰색’이며 시위가 진행된 해당 건물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들에서 최근에 대량으로 제작하여 배포되었던 사원증의 색깔은 각각 회색, 검은색, 흰색이었기 때문에 해당 건물에서 주황색 사원증을 사용하시는 분은 극소수 였습니다.

10. 또한 시위가 진행된 2월 11일은 날씨가 추웠기 때문에 건물 출입구를 지나가는 사람들이 대부분 두꺼운 외투를 입고 있었고, 직원이 사원증을 목에 패용하고 있었더라도 외출시에는 외투에 가려지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사원증은 주황색이 아닌 다른 색의 사원증이 대부분이지만 다른 시위대 분들이 색상에 상관없이 사원증 자체를 목격한 경우가 별로 없었던 이유는 이 이유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11. 그럼에도 욕설을 했다는 인물들의 그룹을 특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서 중 하나가 주황색 사원증을 봤다는 진술 이었기 때문에, 핵심 시간대와 그 주변 시간대까지 건물 현관을 출입한 직원들 중 주황색 사원증을 걸고 있는 직원이 있었는지 면밀하게 체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 해당 시간대에 주황색 사원증을 걸고 건물 현관을 출입한 것으로 확인된 직원은 1명 뿐이었고, 해당 직원은 시위 현장 앞을 지나지 않고 시위 현장이 있는 곳의 반대 방향으로 나갔다가 돌아왔으며, 이 분은 김카이님이 묘사한 욕설한 무리에 대한 진술과 맞지 않았기 때문에 욕설사건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 사실은 관련자들의 증언과 CCTV를 통해 크로스체크로 사실 확인이 되었습니다.

12. 그리고 시간대와 관련하여 참고할만한 부가적인 정황은 10시 20분에서 1시 사이의 시간대에는 일반적으로 점심시간이기 때문에 건물 현관과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지나가지만, 해당 건물에서 근무하는 데브시스터즈 직원들은 사내 식당과 사내 카페가 건물 내부에 있기 때문에 오히려 해당 점심 시간 대에는 직원들의 외부 출입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해당 시간대에 건물 현관을 지나간 당사 직원들에 대한 조사는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같은 건물에 있는 식당,병원 등 다른 입주사들에 방문한 손님과 다른 입주사들의 직원들은 해당 시간에 건물 출입을 위한 이동을 더 많이 하게 되고, 거리를 지나가는 행인들도 해당 점심 시간대에는 수가 더 많아지는데, 시위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행인 분들은 오히려 시위와 관련된 상황을 모르시기 때문에 거리에 있는 화환들과 화환에 써있는 자극적인 문구들을 보고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시위에 참여하신 시위대 분들도 지나가던 행인들이 시위를 보고 반응하는 것은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행인들의 반응도 욕설이나 조롱 수준은 아니었다고 공통적으로 진술 하셨습니다.

이와 같은 전방위적인 조사 결과,

2월 11일 시위 현장에서 데브시스터즈 직원이 시위대를 향해 욕설을 한 상황은 없었던 것으로 판단이 되었고 김카이님을 제외한 조사에 참여해주신 시위 관련자분들 전부 조사 과정에서 위 말씀 드린 정황들을 같이 검토하였고, 위 결론에 동의를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조사결과를 김카이님에게도 공유하였고, 이 과정에서 김카이님께서 본인의 부모님의 조력 또는 동석을 거부하셔서 청소년심리상담 전문가분의 도움을 받아 전문가의 동석하에 진행하였습니다.

실제로 조사 과정에서 파악된 증거들은 더 많지만 관련자 분들의 보호를 위해 현재 시점에 저희가 온라인 상으로 공개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이 공지에 있는 내용으로 제한되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조사 과정에서 2월 11일 시위에 참여하셨던 분들이나 이번 사건에 관여가 된 분들에게 최대한 연락을 드리고 조사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연락처를 확인하지 못하여 조사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도 일부 계십니다.

본 사건 관련자임에도 연락을 받지 못하여 조사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은 이번 사건 조사를 위해 생성한 제보 이메일 dev_investigation_250211@devsisters.com 으로 이번 사건의 관련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설명과 함께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조사에 참여해서 진술을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이러한 불미스러운 논란으로 쿠키런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유저 분들과 시위에 참석하신 분들,데브시스터즈 직원들, 업계 관련자 분들 등 수많은 분들이 혼란과 오해 속에서 큰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었습니다.

데브시스터즈는 이러한 가슴 아픈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쿠키런:오븐브레이크의 업데이트와 이후 대응 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조직 운영과 소통 방식도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발전시켜 데브시스터즈와 쿠키런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많은 분들과 장기적인 신뢰가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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