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저스감담회에서말한내용을말하겠습니다.
리마스터 작업물 공개 가능 여부
- 기존에 작업한 작업물을 폐기함과 작업물이 없어서 공개 불가능 좋은 결과물이 아니면 안내를 안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다.
리마스터대한발표는신중하지못한것로보고있습니다.
볼가능하면리마스터대한발표가아니개선하는쪽으로
하게다발표를했다.면리마스터대한논란도없을것로
보고있습니다.리스마터발표늦게리마스터증지대한
말을한것빨리공직를해서유적들셜득을했다면유적이실망을한일은발생하지않았다고생각합니다.
이제부터 중간 과정 결과물 꾸준히 올리고 피드백 받겠다.
2. 쉐이딩 업데이트 부분
- 일괄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싶어서 겨울로 예정중
쉐이딩부분어느정는개선이있을것로예상큰변함은없을것로고예상을하고있습니다.지금까지검수과정에서문제를
발견못하고출시해왔고문제점대해서애기하고나서
개선을하겠다.고말을했습니다.
3. 검토/고려 대체 어느 부분을 생각해서 답변하는건지
- 진행 여부에 확답을 주기 힘든경우/ 작업에 모든걸 결정할 내용이 아니라서 보류하는 정도
지금까지의유적들과소통을부족함부재로보고있습니다.
유적의견을귀담아듣고있는지도의문이들정도이였습니다.
4. 일러스트 화풍이 통일하지 못한 이유
- 일러스트 퀄리티 상향에 대한 노력은 하고있다. 우리 회사는 아트 디렉터는 없다. 원화가는 외주 원화가를 쓰기 때문에 화풍 통일하기 힘들다.
일러스트말고아트까지고용시그에따른비용이증가했서
고용을하지않은것로생각을하고있습니다.
5. 모션 복붙에 대한 문제점
- 빠른 작업에 이은 문제점이다. 검수를 강화하겠다. 연결되는 동작은 비슷한 동작을 가져갈순 있다.
개발일력이부족해서모션이동일하게하고스킬만다른게해서출시를한게아니까??생각을합니다.
6. 게임 모델링 하락 (종잇장 그래픽)
- 향후 제작시 더 업그레이드 해서 제작하겠다 / 퀄리티 떨어진 악세들은 건의게시판에 남기면 고쳐주겠다.
지금까지퀄리티가떨어진악세들지금까지방치를했다보고있습니다.유적들이말을않하면퀄리디가떨어진악세들을개선을하지않다.봐도무과하다생각을하고있습니다.
7. 콘텐츠 제작시 리소스 재활용
- 니들이 노잼이라 하니까 그렇게 느끼는거다 꿀잼이라 느끼면 안불편할꺼다. 앞으로는 재미 검증 잘 하고 올리겠다.
8. 스토리 전개 변화/ 스토리 몰입 저하에 의 대한 건의
- 챕터 분활이 고척화가 되었다고 생각했고 다음챕터는 챕터 분활은 안하고 업데이트 하겠다.
더빙 보이스 누락은 검수가 누락됐다고 함. (괄호슨 유무 여부는 내부인력이라 공개는 어렵다고함.)
9. 전투력 확장
- 강화는 22강까지 생각중 이라고 합니다.
10. PNA 개편에 관한 건의
- 종전의 중점을 두기 보다는 몹 상대에 따라 중점을 뒀다. 제압과 효율 사이를 고민하다 지금으로 결정했다.
불만족스러운건 내부적으로 더 고민을 하겠다.
11. 다캐 육성 유저에 대해 정책이 있는가
- 기존 유저는 이벤트를 통한 가속화 시킬 방법을 고민중 / 다캐 육성 레벨업도 고민중
다캐에 관한 혜택을 늘려갈거라함
12. 신규 유저에게 지원을 더 강화할 생각이 있는가?
- 어뷰징 때문에 색욕왕 주는건 힘들고 색욕던진 갈 정도까지만 줄 생각
13. 모의전은 컨트롤 싸움이 아니라 케잌싸움?
- 케잌 등 버프종류는 다른 루트로 얻게해서 동일하게 제공하도록 함 / 모의전은 컨트롤+종전+버프 전부 필요한게 맞다고 함./돌연변이는 시간이 흐르면 해소될것이다.
14. 버려진 컨텐츠들은 어떻게 해결할것인가
- 방치할 생각은 없다 / 새로운 메리트가 생기면 클붕이들 숙제가 생겨서 조심스러움 / 기획적 검토중 / 써클 컨텐츠는 시간을 들여 꼭 개발하겠다
+ 써클 컨텐츠는 올해 내 개발이 힘듬.
15. 검토만 계속 대답했던 이유
- 개발 기술력 부족 / 개발기간 필요 / 자기도 노력중이다.
+ 유저들이 많이 요청한 훈련장은 업데이트 할 예정
16. 칩 왜 뺏어감?
- 칩의 종류가 많아서 전면적인 개편으로 진행. 디테일한 부분 체크하지 못해 죄송
17. 인벤토리에 관한 건의
- 추후 고려하겠다. 부적은 버프로 전환하는거 고려중/ 소모성 아이템은 한번에 사용할수 있는 기능 개발중
인벤토리확장못한이유??그따른서버증설있나다.
기준데이터많아서관리하기가힘들러서확장은고력을
하고있지않은것로생각을합니다.
18. 블랙마켓 판매
-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만듬 ( 유압이 너무 거래가 잘되면 가치가 떨어진다고..)
1초맞다검색이가능하게변경하게다고말을했습니다.
19. UI개편은 4차까지 개편 진행을하겠다고말했습니다.
UI개편업데트가되면언더부분이개선이될지는지켜봐야활상황입니다.

20. 써클 불편함 해소
- 뭐가 불편한지 건게로 말하면 해결해주겠다.
21. 파티 시스템
- 자기도 일반 유저와 파티를 짜서 게임을 해봤다 / 로드맵에 공개한 내용처럼 파티모집을 개편하도록 하겠다.
파티맺치시스템개선이필요하다고생각했습니다.
파티시스템서버를통합니다.파티를맺는방식도필요할것로보고있습니다.
22. 키보드 동시 입력
- 17일날 패치 예정 이라고 합니다.
통돌이는 뭐 가산가치니 뭐니 얘기하고 확답을 못줌 논의하겠다고 함.
23. 통돌이 누적 구매 개편
- 현재는 누적구매에 가격
가치는 적정한 수준이라 생각을하고있습니다.
그에따른가격조정은없을것로보고있습니다.
나뭐지부분내용이많아서의견을못달아습니다.
지금현제로써는큰함이없을것로예상하고있습니다.
긴글잃어줘서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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