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소드5월말에 간담회를할예정 엘소드에 21일에 홈페이지를 통해공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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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소드5월말에 간담회를할예정 엘소드에 21일에 홈페이지를 통해공직

by ghkniii 2021.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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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엘소드에 21일에 홈페이지를 통해공직올러습니다.
내용을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엘소드 디렉터 이동신입니다.
최근 컨텐츠 개편으로 모험가님께 불편과 실망을 안겨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지난 개편 공지와 업데이트 이후 홈페이지 게시판, 문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전해주신
많은 모험가님들의 우려와 질책에 대해서 빠르게 답변 드리지 못 한 점 또한 사과드립니다.
소통의 문제에 대해도 사과를 드리며,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서 엘소드의 현재에 대한 모험가님들의
더 깊은 의견을 들을수 있도록 5월 말에 간담회를 진행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빠르게 간담회가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나 코로나 상황에서 간담회를
준비하기 위한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여 시일이 소요되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간담회가 진행되기 이전에 모험가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에 대해
모험가님께 올리는 글을 통해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 방향성]
올해 주요 업데이트 계획중 하나는 전체적인 컨텐츠에 대한 개편이었습니다.
오랜 기간 서비스를 진행하고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가 되면서 기존에 있던 컨텐츠들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오래된 게임들에서 나타나는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와의 격차 해소를 위해서 개편 작업을
해왔었습니다. 올해도 문제점들의 해소와 전반적인 플레이 개선을 위해서 여러 컨텐츠와 시스템들의 개편을
진행하였고, 진행 중이고,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서비스해온만큼, 개편을 진행할 때마다 기존의 컨텐츠와 엮여 있는 부분이 많아
플레이에 큰 변화나 불편을 줄 수 있는 부분들과 내부 개발 상황과 적용 시점들을 고려하다 보니
모험가님들께서 원하는 모든 사항을 개편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점들로 인해서 확정적으로 패치가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만 순차적으로 사전 공지 후 업데이트해온
방식이 모험가님들께 일방적 소통으로 느낄 수 있고, 양방향 소통의 부재라는 문제를 안겨드리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이슈와 맞물려 기존에 주기적으로 진행했던 업데이트 발표 행사, 간담회, 개발자와의 대화 등
모험가님들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더욱 아쉬움이 크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로 인해서 올해는 상반기 개편이 대략적으로 마무리되는 6월 말 정도에 여름 업데이트를 공개하
는 행사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이런 부분 조차 공개된 적이 없다 보니 모험가님들의 답답함이 더 크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모험가님들의 요청 사항에 맞춰서 시기를 5월 말로 조정하여 간담회를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간담회와 함께 여름 업데이트에 대한 계획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기존의 방식에 국한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찾아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개편 업데이트들이 좀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모험가님들께서 궁금하셨을 지난 상반기 개편의 의도와 앞으로 계획된 개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엘소드에서의도셜명]
1. 편의성 개편에 대한 패치 의도
우선 1차, 2차에 걸친 편의성 개편의 경우 99레벨 이후의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99레벨 달성 직후의 모험가님들이 게임에 안착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1차 편의성 개편]
1) 초월슬롯 스킬 슬롯 무료화
기존에 캐시로만 구매가능했던 초월 스킬 슬롯을 ED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한차례 개편했으나,
신규 모험가님들의 진입장벽, 상대적으로 성장 동선이 짧아진 신규 캐릭터들과의 보상 차이,
컬렉션 시스템 추가 등을고려하여 초월 스킬 슬롯을 전면 무료화하였습니다.
2) 비밀 던전 / 애드의 에너지 융합 이론던전
이제 비밀 던전과 애드던전 장비는 캐릭터 성장 구간의 장비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컨텐츠에서 정체되지 않고,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9 강화 장비를 획득하는 것으로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엘리아노드 지역에 빠르게 정착하도록 돕는 것을 의도 하였습니다.
3) 엘리아노드 지역
리고모르 지역 업데이트 이후 엘리아노드 또한 최종 방어구 파밍을 향하는 성장 구간의 지역과 장비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구간 또한 조금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본 제공되는 장비의 수준을 높이고
엘리트 등급의 엘티어 조각이 드랍되지 않도록 조정하여 전투력을 좀 더 원활하게 높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4) 헤니르의 시공
헤니르의 시공을 통한 포스 스킬 업그레이드는 상위 단계의 던전을 플레이 하는데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간 획득 제한과 더불어 개편 이후 성장 동선은 짧아졌지만 헤니르 시공 파편은 주간 제한이 있는
컨텐츠이다 보니 파밍기간이 길어지고 있었고 이는 상위 단계 던전 진입을 지체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시공의 파편 개수 요구량을 완화하였습니다.
5) 바니미르 레이드
프뤼나움 업데이트 이후 단죄의 불꽃-마인의 무기와 바니미르 지역 또한 비밀 던전 / 애드의 에너지
융합 이론 던전에 이어 파밍 난이도를 점차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죄의 불꽃-마인의 무기 큐브 드랍률 게이지 증가 개선과 홍염의 흔적 회수권 획득 퀘스트 추가를 통해
단죄의 불꽃-마인의 무기의 획득 난이도를 하향하는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2차 편의성 개편]
1) 홍예항마 재련 개선
홍예항마 방어구는 현재 엘소드 내의 최종 방어구로, 재련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재화의 양과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1차적으로 거대 마법의 결정 획득, 홍예주 주간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재련에 대한 부담이 여전한 것으로 확인되어 필요 재화 수량 감소 및 확정 성공 게이지 증가량을
높이는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2) 바니미르 레이드 교환 리스트 개선
마력석은 아포칼립스 Type-Void ~ 혼백의 잔영 - 진혼의 무기까지 지속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이지만
공급이 불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어, 화염의 결정체 / 불꽃의 징표 교환으로 더 많은 마력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3) 
칭호 스위칭 시스템
기본적으로 키보드로 컨트롤하는 엘소드 플레이에 있어, 마우스를 이용해 칭호를 교체해가며 플레이하는
모험가님들의 불편함과 이 패턴의 숙련도에 따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키보드를 통해
칭호를 간편하게 스위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4) 던전 스킵 개선
기존에 던전 이벤트 연출은 파티 내의 모든 인원이 연출 스킵에 동의할 경우에만 스킵 되도록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6인 이상, 혹은 거신의 침소 / 뒤틀린 시공-파르만의 봉우리와 같이
입장 시간에 제한이 있는 던전의 경우 제한된 시간 내에 빠르게 플레이를 원하는 모험가님들의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스토리와 연출씬을 보고싶어 하는 모험가님들을 위해 4인 이상 찬성 시
이벤트 연출을 스킵할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5) 3차 전직 퀘스트 조건 완화
3차 전직 퀘스트의 마지막 조건인 스페이시오 리퍼 퀘스트는 시가지를 20회 클리어 하거나
엘의 탑 방어전 던전 1스테이지 헨논이 소환하는 스페이시오 리퍼를 처치해야 카운트가 되는
조건의 퀘스트입니다. 하지만, 엘의탑 방어전을 빠르게 클리어 하고 싶은 모험가님들과 3차 전직
퀘스트 클리어를 위해 던전을 플레이하는 모험가님들 사이에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고 클리어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엘의 탑 방어전 클리어 조건을 변경 하였습니다.
2. 밸런스 조정 과정과 패치 의도
우선 기본적인 밸런스패치 대상 캐릭터 선별 과정을 설명 드립니다.
이전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 기간부터 현재까지의 해당 주~월간의 플레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플레이 데이터에는 캐릭터별 일반 던전 결과, 캐릭터별 레이드 결과, 공식대전 랭크별승률,
캐릭터 평균 레이팅 등을수집하며 이를 통해 과도한 성적을 내거나 성적이 부진한 캐릭터를 선별합니다.
결과에는 플레이 타임, 총 데미지량, DPM, 스킬 사용 횟수, MP소모량 등 있습니다.
데이터 검증이 필요하다보니 검증할 만한 수준의 플레이 데이터량이 많지 않은 경우
내/외부 플레이 의견을 반영하여 검토 후에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 던전 밸런스는 최종컨텐츠인 프뤼나움 레이드를 기준으로 플레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밸런스 패치대상 선별 과정 외에 추가로, 플레이한 파티원의 캐릭터가 무엇인지와
이에 따른 플레이 결과를 확인하여 패치가 진행되어야 할 캐릭터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예를 들어 “A 캐릭터가 포함된 모든 파티는 평균적인 결과가 우수/저조 하다. 혹은 어떤 파티에
포함되어있든 B 캐릭터는 평균적인 결과가우수/저조 하다.” 등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별된 캐릭터들은 일부 사용률이 과도한 스킬이나 패시브 및 캐릭터가 지닌
효과 등에 대해 내부적인 조정 기준과 더불어 엘소드 홈페이지 게시판, 문의, 외부커뮤니티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토대로 조정할 스킬 대상을 선별하여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대전 밸런스는 던전에서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공식대전 평균 승률 및 평균 레이팅이 높은
캐릭터를 모니터링하고, 특정 스킬의 과도한 사용률, 특정 스킬의 오버밸런스 등 모험가님들께서
우려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엘소드 홈페이지 게시판, 문의, 외부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수집된 의견을 참고해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때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를 조정하는 것 이외에 패시브 개선이나
1월말 밸런스 패치 내용에 포함되었던 네이팜의 슈퍼아머, 일부 캐릭터 스킬들에 방어무시 효과 부여,
폴즈에 회복영역 등의효과들을 추가한 것 또한 해당 캐릭터의 원활한 레이드 참여 및 플레이를 위한
시도였습니다. 그 외에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전해주신 캐릭터 수정 방안에 대해서 선별하여
밸런스 패치에 포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전문직업 개편에 대한 패치 의도
전문직업 내 특정 직업군편중과 그로 인한 연관 재화들의 순환 문제, 특정 시점에서의 미스릴 수급
문제 해결과 더불어 컨텐츠를 통한 현자의 마법석과 투지의 물약 수급, 상시로 강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 위해 전문 직업을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대장장이는 대장장이 강화에서 축복받은 플루오르스톤, 축복받은 복원의주문서 필요수량 감소,
대장장이 해머 혜택을 통해 평상시에 진행하는 강화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보물사냥꾼과 연금술사 제조 등에서 제한을 둔 이유는 어뷰징이나 작업장으로 인한 과도한 시세 변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였습니다. 그 제한이 일반적인 플레이에서 한계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책정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개편 사항들이 모험가님들께 만족을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포함하여 전문직업 관련 개편 사항들이 모험가님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이후 전문직업 컨텐츠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추가 개선 패치를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4. 이후 업데이트 계획
앞서 지금까지 진행된 개편 사항과 의도에 대해 설명을 드렸고, 지금부터는 상반기, 하반기에 계획하고
있는 개편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엘리아노드 전후 ~ 리고모르까지의 전반적인 성장에 대한 개편을 진행했고, 앞으로는 리고모르
이후 컨텐츠와 재화 수급, 거대보스 던전, 대전 장비, 엘하우스 등의 개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 5월:
5월 중에는 마법의 결정 수급 개선, 초반공명도 개선, 일부 퀘스트/칭호/상위 던전들의
난이도 조정 등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 6월 ~ 7월:
6월과 7월 중에는 대전 장비와 거대보스 던전을 일부 개편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름 업데이트 때는 라비 업데이트 이전 캐릭터들의 성장 동선 및 기본 성장 지원 개편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하반기에는 엘 하우스 개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직 확정되지 않는 사항들과
현재는 예정되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서도 모험가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이후 컨텐츠 개편 등 주요 업데이트가 있을 때에는 기획 의도 등 모험가님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설명도 포함할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5. 업데이트 전 모험가님의 의견 수렴 방식 개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내부 개발 사정이라는 이유로 말을 아낀 것이 모험가님들로 하여금 소통의 부재,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지않는 일방향적인 패치로 느끼게 한 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통의 부재를 해소하는 방안 중 하나로, 앞으로 예정된 개편에 대해 공식적으로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하여 업데이트 전 소통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시행을 위해 당장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기 보다는 기존의 건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여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밸런스 토론장과 1:1 문의,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통해 그 동안 전해주신 의견들이
모두 반영되지는 못했기에, 이 공간의 효용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시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시해주신 의견들을 내부적으로 모두 검토하고 있지만
실제 반영이 미흡했고, 반영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운영에서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도 개선하여 일방적인 의견 전달이 아닌
양방향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노력을 기하겠습니다.
 6. 추가적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전달해주신 성명문에 대해서 답변 드립니다.
하나, 간담회 2차 질문 및 개선안 자료에 대한 답변과 600일 이상 미뤄진 사유에 대해 조속히 해명하라.
간담회에서 의견 주신 내용 중 개발 가능한 것부터 우선적으로 게임에 반영하고자 하다 보니
답변 준비에는 미흡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내용은 반영하지 못하는 등 모험가님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서
고민만 거듭하고 답변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제 잘못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 현재 시점에서의 추가적인 답변과 반영이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답변을 진행하기 어려운 점 이 자리를 빌어 깊이 사과드립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유저분들의 의견을 다시 듣고 반영 및 답변 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 건의 및 밸런스 게시판의 소통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당장 5월 6일(목)에 예정되어 있던 리그를 5월 27일(목)로 연기하고, 밸런스 게시판을 통해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개편’ 이라는 명목 하에 이뤄진 전문직업 너프에 대한 롤백 및 개편 의도를 설명하라.
앞부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전문 직업 개편은 모험가님들께서 게임 플레이를 통해 겪으시는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너프 되었다고 느끼신 점에
대해서는 5월 중으로 추가적인 개선 패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실질적으로 특정 이벤트 기간에만 가능하며, 과금없인 어려운 비정상적 구조의 강화 시스템을
개편하라.
강화 시스템 개편에 대한 필요성은 저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강화 시스템은 모험가님들의
게임 플레이와 경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모험가님들의 엘소드 플레이에 혼선과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겠습니다.
강화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직접적인 개편을 약속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하나, 직업별 밸런스를 유저가 납득할수 있는 주기로 단순한 숫자 변경이 아닌, 실질적인 개선을 하라.
캐릭터 리부트 업데이트 이후 2020년부터는 대부분 리그가 갱신되는 시점에 맞춰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엘소드는 각각의 캐릭터성이 강하고, 스킬 하나를 변경함에 있어서도
연결된 요소가 많다보니 매번 구조적인 변화를 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캐릭터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앞으로도 대전 리그 갱신 시점에 맞춰 지속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이후 밸런스 패치 진행 시에는 패치 방향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모험가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턱없이 부족한 게임 내 컨텐츠 추가, 신규 유저의 정착을 방해하는 진입장벽을 개선하라.
엘소드팀이 모험가님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정도의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도 송구합니다.
개발 인력 보충 등으로 개발의 양과 질을 늘릴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앞서 말씀드린 추후 여름에 업데이트할 초반 성장 구간 개편을 통해 진입 장벽을 낮추고
신규 모험가님들의 정착을 도모하겠습니다.
하나, 패치에 대한 업무 흐름도와 향후 업데이트 일정을 공개하고,
모든 패치에 대해 개발진의 의도를 명시하라.
기존에는 공식 행사를통해 주요 업데이트를 안내했으나 코로나 이후 공식 행사가 중단되면서 대안으로
업데이트 일주일 전 사전공지를 진행했습니다.
장기적인 업데이트 일정은개발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변동될 수 있는 점들을 고려해 전부 사전 안내
드리지는 못하지만 주기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그리고 개편과 같이 모험가님들의 플레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패치 의도를
포함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하나, 게임 내 시세를 조작하여 비정상적인 이득을 취하는 유저들을 처벌하고,
거래시스템 및 실시간 시세 시스템을 마련하라.
불법 툴 사용과 작업장은 지속적인 처벌과 대응을 강화하겠습니다.
게임 내 시장에 대해서는 재화 수급 등을 개선하여 근본적으로 안정적인 시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거래 시스템 개선에 대한 모험가님들의 의견 또한 적극적으로 수렴해 개선하겠습니다.
 
하나, 전반적인 운영 부실과 수많은 오류들에 대한 엘소드 측의 사과문과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공지하라.
모험가님들께서 느끼실 운영의 미흡함과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저해하는 모든 오류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없이 늘 죄송합니다. 모험가님들의 제보도 놓치지 않고 원인이 파악되는 대로 최대한
빠르게 오류를 수정하여 플레이에 불편함을 줄이고, 내부 QA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하나, 유저와의 신뢰회복을 위한 소통창구 대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라.
앞서 약속 드린 바와같이,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들을 활용하여 주요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사전에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적극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하겠습니다.
나아가 5월 말 간담회를 진행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간담회 방식과 일정에대해서는 별도 공지를 통해 상세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이로써 전달주신 성명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며, 지난 주 업데이트 과정에서의 미흡함과 더불어
장기간 소통의 부재로 상실감 안겨드리고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지난 주 업데이트 이후이 글을 올리기까지 긴 시간 기다리게 해드린 점 또한 이유를 막론하고
죄송합니다.
그 시간 동안 더 나은 엘소드를 위해 누구보다 진심으로 질타와 격려를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험가님들의 진심과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변명이 아닌 업데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모쪼록 모험가님들과 엘소드의 추억이 앞으로도 계속되기를, 함께 해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엘소드 디렉터 이동신 배상
5월달에 간담회를 통해서 원하는답변을 많이해줄지는지켜봐야활상입니다.
긴글잃어줘서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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